도검 및 검도관련 정보

사극 속의 칼 2021-09-01 09:31:20
admin 조회수 : 1436
첨부파일 :

#korea #Samurai #Sword #Katana #고려도검 #도검 #전통도검 # 검 #진검

사라져가는 우리 민족의 전통검을 살리기 위해 중도일보기 기획한 우리나라의 전통 검 이야기 오늘은 드라마와 사극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사극용 검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정통 사극이나 드라마에서의 필수 아이템 검(劍) 주인공의 신분과 위용의 상징으로 없어서는 안 될 소품이죠.



최근 킹덤을 비롯해 케이블 드라마와 영화에서 사극이 각광 받으면서 소품인 검에 대한 수요도 많이 늘어났는데요. 미스터 션샤인, 도깨비, 안시성, 남한산성, 역적 등 소위 대박을 터트린 사극에 사용됐던 검이 모두 대전에 위치한 도검제작소에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여성시청자들의 심금을 울렸던 드라마 ‘도깨비’ 주인공 이상으로 주목을 받았던 바로 ‘도깨비칼’기억나시죠? CG와 결합된 몽환적인 모습에 많은 시청자들이 칼의 실존여부에 많은 궁금증을 자아내기도 했는데요. 칼에 새겨진 ‘도깨비무늬수막새’는 실제 역사적으로 존재했던 도깨비 문양을 기초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과장된 눈과 찢어진 입, 그리고 해학적인 모습은 고려-조선시대 장신구에서 많이 활용됐다고 합니다.



드라마 ‘육룡이 나르샤’에 나왔던 이방지의 검 역시 도검 마니아들의 주목을 받았던 소품이었습니다. 일본도 스타일을 하고 있지만 순수 국내 기술로 수년간의 고증과 자문을 거쳐 만들었다고 합니다.



드라마 ‘무사 백동수’는 조성 정조 때 무관으로 ‘무예도보통지’를 역술했던 무관 백동수를 모델로 만든 드라마입니다. ‘무사 백동수’에선 조선의 전통 검 ‘조선환도’를 비롯해 다양한 형태의 검이 등장했는데요. 이 검들 역시 작은 소품 하나까지 철저한 고증을 거쳐 제작됐다고 합니다.



가장 최근에 막을 내렸던 tvn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에는 일본 낭인패의 두목으로 나왔던 ‘구동매의 검’이 단연 돋보였습니다. 검집에 새겨진 그림과 물결 무늬에서 전형적인 일본도 스타일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역시 우리나라의 현직 도검 장인들이 원형에 가깝게 복원한 검 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한 가지 궁금증이 생기죠? 과연 드라마와 영화에서 나오는 칼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또 어떤 고증과정을 거쳤을까요?



사극에서 납품되는 칼은 육군박물관을 비롯해 전쟁기념관, 그리고 국립중악박물관에서 발행한 문헌을 기초로 만들어집니다. 일본도 또는 중국의 검은 일본 장인들이 발행한 도검서적과 중국의 전통도검 화보집에서 발췌하는데 필요한 경우 국내 전문가들의 자문을 구하기도 합니다. 칼 외에도 창이나 방패 기타 도검류의 무기들은 방송사나 영화사에서 시나리오를 토대로 일종의 ‘가검’을 만들면 도검제작소에서 고증에 따라 문양과 장식을 입혀 완성한다고 합니다. 수요에 따라 3~6개월 정도가 소요되고(고증 및 제작) 제작 일정에 맞춰 생산 분량을 늘인다고 합니다.



검에도 계급이 있습니다. 장군들이 쓰는 검은 화면이 많이 노출되는 탓에 고증 작업도 더 욱 세밀하고 철저하게 진행됩니다. 드라마 주인공들의 칼은 대부분 조선시대 유행했던 ‘조선환도’

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칼 손잡이에 화려한 봉황 무늬와 삽엽, 그리고 칼 손잡이 끝 환에도 멋스러움이 느껴지는데요. 이에 반해 화면 노출이 적은 사병들의 경우 별도의 장식이 없는 둥근 모양의 환만 있다고 합니다.



스치기 만해도 선혈이 낭자하는 날카로운 검, 너무나도 위험해 보이는 이러한 장면들은 소품일까요 아니면 진검일까요? 절반은 맞고 절반은 틀립니다. 실제로 칼에 의해 물건이 잘리거나 파손되는 부분은 진검을 사용하는데요. 실제 연기자들이 사용하는 검음 FRP 즉 혼합용 플라스틱 소재로 만어진다고 합니다.


http://swordzone.com/

http://www.sword100.com

검도,도검, 진검,도검시참,검도베기,진검베기,육각도,대나무베기, 죽호,저렴한도검,고려도검,조선세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