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조선환도 2020-02-22 20:30:17
admin 조회수 : 5177
첨부파일 : 23_(1).jpg

提督劍), 쌍검(雙劍), 쌍수도(雙手刀) 등이 있다. 왜검은 일본 칼이고, 제독검은 칼몸이 곧은 직도(直刀)로 칼몸의 길이 1.2m, 너비 5㎝ 정도이다. 쌍수도는 두 손으로 잡고 쓰는 칼로 예도보다 길다.



환도조선, 전쟁기념관 소장품을 재현



환도라고 부른 이유는 칼집이 있어 고리를 달고, 이 고리에 끈을 드리워 찼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요도(腰刀), 패도(佩刀)라고도 한다. 환도는 전투용 무기였지만 개인이 소지할 때에는 몸을 보호하는 기능이 보다 중요하였다. 몸을 보호하는 기능이 높아지고, 간편하게 휴대하며 비상시의 사용에 주목하게 되자, 환도는 짧아지고 가벼워졌다. 임진왜란 이후 왜검에 대응하면서 점차 길어지고 예리해졌으며, 아울러 병사들의 필수 휴대무기가 되어 단병기의 주종이 되었다.



훈련도감군에게 지급되었던 무기 규정에 보면, 환도는 마군(馬軍)과 포수(砲手), 살수(殺手)인 보군(步軍)에게 각각 지급된 병기였다. 조선 후기의 단도(短刀)나 제독검(提督劍)은 모양과 제원이 조선 후기의 환도와 동일하다고 한다.



조선환도는 여러종류의 모양이 있는데 임진란때 의병장 곽재우 장군과 조선후기 문석봉 의병대장의 환도를 참고하여 재현 하였습니다.



검신은 옥강으로 단조,접쇠하였고



방패는 골동품을 사용하였습니다.



활을 쏠때 검을 뒤로 돌려놓고 사용할수 있도록



전통방식 띠돈을 포함하였습니다



예술적 가치면에서도 최고의 미술품이며



다다미 및 대나무베기에도 절삭력이 뛰어나 최고의 전통도검입니다.



띠돈 또한 어깨끈을 사용하면 조선세법베기가 가능합니다.



제원



刃長 75 cm 刀長 102 cm 反利 3.0cm



元幅 3.4cm 先幅 2.45cm



全長 104cm 柄長 27 cm 梢長 78cm 重量 1082g



전통도검,진검,도검,검,진검제작,한국도,일본도,검도,고려도검,조선검,방송소품



sword, japaness, Samurai Sword ,Katana, antique, Tachi, Japanese Swords, wakizashi, tanto, tsuba traditionalsword ,blacksmit,h Warriors ,Ninja, iaido ,kendo, Tameshigiri,korea sword,kendo